본문 바로가기
Environment Education_ 환경 교육

[기후변화]우리나라 기후환경의 이해

by 초록무지개 2021. 6. 28.
반응형

오늘은 대망의 첫 수업

복습을 위해

간단하게 매일 포스팅을 할까 한다

 

우리나라의

석유 소비량 세계 8위

석탄 소비량 세계 4위

에너지 소비량 세계 9위

전력소비 세계 7위

이산화탄소 배출 세계 7위

 

전기 생산을 위한 주 에너지원은..

석탄, 원자력, LNG(가스)

즉, 이산화 탄소 배출이 많다

 

하지만 환경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??

 

전기세가 저렴하니 전기를 낭비하고

전기세가 많이 나오면 할인을 해주고

(폭염으로 인한 에어컨 가동 증가)

할인을 해주니

더 낭비하는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다

 

미세먼지가 많으니

미세먼지 줄이기 위한 노력보다는

건조기, 공기청정기, 스타일러, 스팀 청소기 등

가전제품의 소비와 사용량 증가했다

 

현재 사용하는 주 에너지원을 줄이고자

화력, 원자력 발전소를 줄이면

일자리가 사라지면서

지역 경제가 악화되니

거기에 대한 대안을 찾아야 한다

실제로 그 지역에선

이러한 양극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

환경 VS 경제



전기공학을 전공한 사람으로서

조금은 낯 뜨거운 첫 수업이었다

나의 학창 시절 워너비 기업과

잠시 내가 다녔던 기업이

환경을 파괴하는 주범이라는 그런 느낌!

(다행히 내가 속했던 부서는

친환경 쪽이긴 했지만

정말 힘이 없는 부서였다;;;)

그리고 환경 파괴에 동참? 하던 내가

이제는 환경을 지키겠다고

이 교육을 받는 아이러니한 상황까지

 

첫 수업이라 수업보다는

OT가 좀 길었지만

강사님이 꼭 전하고 싶었던 말

"제발 집으로 돌아가지 마세요."

엄마와 아내가 아닌

나로 살고 싶은

내가 꼭 지키고 또 지켜야 할 말

 

 

반응형
LIST

댓글